고양시의 서남쪽에 위치한 행주는 행주산성, 행주대첩, 권율, 행주치마 등으로 잘 알려져 있고 고양시의 이산포나루와 함께 가장 유명한 포구이다. 여기에 지금부터 30-4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유명했던 것이 바로 웅어다. 웅어는 멸치과에 속하는 회유성 바다물고기로 몸이 가늘고 길며 고기의 옆면은 칼 모양으로 생겼다.
웅어는 예전에 임금님이 드시던 귀한 물고기로『한국수산지』,『신증동국여지승람』(이석희편,1755),『고양군지』등에 웅어에 관한 기
1. 웅어를 비늘, 지느러미, 내장, 꼬리를 떼고 5cm길이로 썬다.
2. 말린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크기에 따라 2-4등분하여 썰고, 고추와 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풀어 끓기 시작하면 생선을 넣고 표고버섯, 풋고추, 붉은 고추, 생강즙, 소금, 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여 파,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02.
웅어회
식재료
웅어 1kg(3마리),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적량,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1. 웅어를 깨끗이 씻어 다듬는다.
2. 웅어를 가늘게 채썬다 (5×0.2×0.2cm).
3. 2에 후춧가루와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 뒤에 통깨를 뿌려 고소한 맛을 낸다.
1. 위어는 비늘을 긁어 내고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다음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지느러미를 잘라 내고 등을 위쪽으로 놓고 어슷하게 썬다(0.3cm).
2. 1의 위어를 막걸리에 담가 놓는다.
3. 미나리 줄기만 5cm 정도 길이로 썬다.
4. 고추장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식초, 설탕을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5. 미나리를 먼저 양념에 버무린 다음 위어, 통깨를 넣고 살짝 무친다.
1. 웅어를 씻어 내장을 제거하고 웅어 가시와 웅어 머리는 칼로 다진다.
2. 풋마늘대와 대파는 씻어서 4cm 길이로 자른다.
3. 밀가루는 소금을 넣고 물로 반죽하여 젖은 면보로 덮어 30분간 둔다.
4. 냄비에 물 5컵과 웅어를 넣고 끓이다가 풋마늘과 대파를 넣고 밀가루 반죽으로 수제비를 만들어 떠 넣는다.
5. 마지막에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