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향토레시피(북쪽)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생강김치

    카테고리 저장요리 > 김치.식혜
    식사량
    레시피 기초
    향토음식 통합본 볼릿 '향토음식 통합본' 기부인 노출 위치

    알림 '향토음식 통합본' 저작권료 도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소개
생강김치는 재운 무우편에 채친 무우와 홍당무우, 파, 생강을 놓고 돌돌 만 다음 사탕식초물을 부어 익힌 김치이다.
주재료
생강 500g, 무우 1.5kg
부재료
홍당무우 500g, 파 300g, 식초 200g, 사탕가루 200g
Step 1.
생강김치 레시피 조리순서 No1.
1. 재운 무우편에 채친 무우, 홍당무우, 파, 생강을 몇개씩 놓고 돌돌 말아 단지에 넣은 다음 재웠던 사탕식초물을 김치가 잠길 정도로 붓고 15~18℃에서 12시간정도 놔두었다가 5~10℃되는 곳에 보관해두고 먹는다.
참고

김치는 싱싱한 배추와 무우, 오이, 가지, 미나리, 갓 등 남새와 산나물을 기본재료로 하고 거기에 고추, 파, 마늘, 생강, 배, 밤을 비롯한 양념과 과일, 물고기, 젓갈 등을 섞어 만든 고유한 조선민족음식의 하나이다.

우리 인민의 식생활에서 김치는 가장 맛있고 기본적인 부식물로서 조선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김치를 좋아하며 봄, 여름, 가을, 겨울 사시절 가림없이 김치를 담그어 먹고있다. 인구 한사람당 하루 평균 먹는 김치량은 보통 겨울에 0.3~0.4kg이고 여름에는 0.2~0.3kg에 달한다.

남새생산량에서 보더라도 우리 나라 전지역에서 생산되는 남새의 60%이상이 김치가공에 리용되고있으며 특히 가을배추는 80%이상이 김치를 만드는데 쓰이고있다. 김치는 비타민C의 중요한 공급원천일뿐아니라 대개가 다 알카리성식료품으로서 함께 먹는 산성식료품인 밥과 고기, 물고기료리의 영양성분들이 효과적으로 흡수리용되게 한다.

김치는 어느 때 만들어 먹는가에 따라 크게 봄김치, 여름김치, 가을김치, 겨울김치로 나눈다. 봄김치에는 풋김치, 나박김치, 돌나물김치, 참나물김치 등, 여름김치에는 양배추김치, 오이김치, 오이소박이, 파김치 등, 가을김치에는 배추김치, 무우통김치, 보쌈김치, 깍두기 등이 있으며 그밖에 열무김치, 갓김치, 석박김치, 채김치 등이 있다.

김치를 만드는 방법은 시기와 김치종류에 따라 다르다. 김치에서 대표적인것은 통배추김치, 석박김치, 보쌈김치, 동치미, 깍두기, 갓김치 등이다. 우리 선조들이 창조하고 발전시킨 김치는 오늘 조선의 가장 특색있는 민족음식의 하나로 세계에 널리 알려져있다.

식혜는 물고기를 토막쳐 채친 무우와 함께 양념에 버무려서 삭힌 발효음식으로로서 주로 명태, 가재미, 도루메기 등 기름기가 적은 물고기들로 담그는데 오직 우리 나라에서만 만드는 음식이고 조선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다.

식혜는 명태, 가재미, 도루메기 등 기타 기름기가 적은 물고기로 담그는데 물고기질량에 대해 소금 8~10%, 고추가루 3%, 다진 마늘 1%를 섞어 10~15℃에서 1주일간 익히는 방법으로 만든다. 무우는 물고기와 4:6의 비률로 리용한다.

식혜를 담그어 익히거나 보관하는 과정에 공기와 접촉하면 맛이 심히 떨어지므로 단지뚜껑을 자주 열지 말아야 하며 퍼낸 다음에도 꼭꼭 눌러놓아야 한다. 지방에 따라 식혜를 빨리 삭게 하거나 맛을 더 좋게 하기 위하여 밥이나 길금가루를 넣기도 한다.

식혜의 고유한 맛과 색갈을 내게 하자면 식혜국물을 너무 많이 잡지 말고 건데기가 자박자박하게 담가야 한다. 이렇게 만든 식혜는 새큼한 맛과 향긋한 냄새를 풍기며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다.

북한의 전통, 조선료리
북한의 조선료리협회애서 조선료리 전집을 "조선의 요리기술 발전과 인민들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며 출판 했다. 전집을 발간한 조선료리협회는 요리축전, 전국요리기술경연 등을 열고 있으며 민족유산보호지도국과 함께 전통요리 문화를 보호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h2mark 분류별 레시피 바로가기

주식 [350] 전통요리 [379] 연회요리 [298]
식사요리 [280] 야생요리 [201] 지역요리 [242]
가정요리 [273] 보양요리 [301] 저장요리 [285]
음료.다과 [223] 合 : 2,832
  • 자료출처 •조선료리협회
  • 자료출처 바로가기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 향토음식 레시피(북쪽)은 저작권료 문제로 샘플페이지 1Page 10개의 자료만 열람이 가능합니다.

Top
로딩중
 X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메세지
알림 향토레시피(북쪽) 자료 2,832개는 남북경제교류협력재단에 납부할 저작권료 후원금을 모금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