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건표고버섯은 불려서 크기에 따라 2-4등분하여 썰고, 고추와 파도 0.5cm 로 어슷하게 썬다.
Step 3.
3. 냄비에 물을 붓고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풀어 끓기 시작하면 생선을 넣고 표고버섯, 풋고추, 붉은 고추, 생강즙, 소금, 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여 파,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조리 설명
고양시의 서남쪽에 위치한 행주는 고양시의 이산포나루와 함께 가장 유명한 포구이다. 행주 지역하면 유명한 것이 행주산성, 행주대첩, 권율, 행주치마 등이다. 여기에 지금부터 30-4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유명했던 것이 바로 웅어다. 웅어는 멸치과에 속하는 바다물고기로 몸이 가늘고 길며 고기의 옆면은 칼 모양으로 생겼다. 몸의 빛은 은백색이며 몸길이는 보통 30cm인데, 우리나라 서해안, 남해안에서 널리 분포하고 있다.『난호어목지』란 책자를 보면 웅어는 한강의 행주, 대동강, 임진강 등에서 많이 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송남잡지』에는 “위어는 행주에서만 나오므로 지금 사옹원이 이를 잡아 진상한다.”고 기록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웅어를 잡아 진상하던 관청인 사옹원(司饔院) 소속의 위어소가 있었는데 그 위치는 한강 하류의 고양으로 기록하고 있다.
조리 참고
지역별 레시피 바로가기
서울•경기 [398]
강원 [299]
충북 [201]
충남 [237]
경북 [404]
경남 [448]
전북 [218]
전남 [411]
제주 [305]
전국상용 [328]
合 : 3,249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는 국가 산업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전통향토음식의 권리를 확보하고 세계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 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에서 9년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각 지방(3,249)의 전통 향토 음식 조리법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