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멥쌀을 3~4회 깨끗이 씻어 일어서 물에 12시간 정도 담갔다가 건진 다음 소금을 넣고 빻아 체에 내려서 고운 가루를 만든다. 수분이 부족하면 물을 뿌려 손으로 고루 비빈 후 체에 한 번 더 내린다.
Step 2.
2. 쌀가루에 끓는물을 뿌리며 섞어서 시루나 찜통에 찐 다음 절구에 넣고 꽈리가 일도록 쳐서 떡덩어리를 빚어 세 등분해 놓는다.
Step 3.
3. 쑥개피떡은 쑥을 손질하여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헹군 후 물기를 빼고 다져서 절구에 넣고 2의 한 덩어리와 함께 파랗게 색이 나도록 찧는다. 분홍색 개피떡은 오미자 우려 낸 물을 들이고 흰색 개피떡은 그대로 사용한다.
Step 4.
4. 거피팥은 물에 불려 껍질을 벗기고 돌을 일어 찜통에 찌거나 물을 붓고 삶아 한소끔 끓으면 그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팥이 푹 무를 때까지 푹 삶는다. 팥이 익으면 약한 불에서 뜸을 들인 후 주걱으로 으깨어 체에 내린다. 소금, 설탕(또는 꿀), 계핏가루를 섞어 밤톨 크기로 뭉쳐 팥소를 만든다.
Step 5.
5. 떡덩어리를 떼어 안반에 놓고 충분히 치대어 밀대로 밀고 팥소를 중앙에 하나씩 놓아 떡자락으로 덮고 작은 보시기나 종지로 눌러 반달 모양으로 찍은 후 참기름을 고루 바른다.
조리 설명
조리 참고
지역별 레시피 바로가기
서울•경기 [398]
강원 [299]
충북 [201]
충남 [237]
경북 [404]
경남 [448]
전북 [218]
전남 [411]
제주 [305]
전국상용 [328]
合 : 3,249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는 국가 산업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전통향토음식의 권리를 확보하고 세계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 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에서 9년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각 지방(3,249)의 전통 향토 음식 조리법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