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달걀을 풀어 넣고 어슷썬 파,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넣어 양념하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Step 7.
7. 마무리하여 그릇에 예쁘게 담아낸다.
조리 설명
북엇국을 해장국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북어에 메티오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알코올 해독을 도와주면서 간장 피로를 회복시켜주기 때문이다. 또한 북어는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등을 함유 하고 있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아세트알데히드의 배설을 촉진시켜 준다.
북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단백하며 간에 좋은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이 많다.
조리 참고
명태만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생선도 드물다. 북어는 큰 명태를 60일 정도 건조한 것이며, 어린 명태를 건조한 것이‘노가리’다. 명태를 반쯤 말려서 코를 꿰어 놓은 것을‘코다리’라 한다.
이 외 명태는 크기나 잡은 시기, 잡은 도구 등에 따라서도 이름이 바뀐다. 언제부터 북엇국을 먹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임원경제지>에 건조한 명태를‘북어’라고 한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먹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문헌으로는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朝鮮無雙新式料理製法)>에 기록되어 있으며, 현재 일반 가정에서 일상식으로 널리 만들어 먹는 음식이다.
지역별 레시피 바로가기
서울•경기 [398]
강원 [299]
충북 [201]
충남 [237]
경북 [404]
경남 [448]
전북 [218]
전남 [411]
제주 [305]
전국상용 [328]
合 : 3,249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는 국가 산업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전통향토음식의 권리를 확보하고 세계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 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에서 9년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각 지방(3,249)의 전통 향토 음식 조리법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