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손질한 꺽지와 어슷썬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푹 끓인 후 생선살이 다 익으면 미나리, 깻잎, 쑥갓을 넣는다.
Step 5.
5. 마무리하여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조리 설명
·민물에 사는 농어과 어류에 속하는 꺽지는 강 상류나 물이 깨끗한 일급수 호수에 산다. 꺽지를 이르는 방언은 지역적으로 상당히 많은 편이며 꺽정이· 꺽중이· 꺽제기· 꺽다구· 꺽두구 등의 지방명이 있다.
1980년 초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모든 강에 서식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전혀 볼 수 없을 정도로 멸종 상태에 이르고 있다. 유일하게 지금도 낚을 수 있는 장소는 강원도 일원의 강이나 섬진강 일원 등에 폭 넓게 서식하고 있어 강원도에서는 이 민물고기를 이용하여 매운탕을 해 먹는다. 물살이 센 계류에서 잘 잡히고 맛이 좋아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진 어종이다.
·꺽지는 우리나라 재래의 민물고기 가운데서 회로 먹을 수 있는 것 중 가장 좋은 생선으로 꼽는 물고기이다. 매우 맑은 물에서만 자라 디스토마균이 없어 깨끗하다고 한다. 비늘이 없어 껍질 그대로, 뼈까지 씹어 먹는 맛이 고소하고 꼬들꼬들하다.
조리 참고
지역별 레시피 바로가기
서울•경기 [398]
강원 [299]
충북 [201]
충남 [237]
경북 [404]
경남 [448]
전북 [218]
전남 [411]
제주 [305]
전국상용 [328]
合 : 3,249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는 국가 산업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전통향토음식의 권리를 확보하고 세계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 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에서 9년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각 지방(3,249)의 전통 향토 음식 조리법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