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찹쌀을 씻어 물에 12시간 정도 충분히 담가 불린 다음 가루로 빻아서 고운체에 내린다.
2. 찹쌀가루에 따뜻한 물과 소금을 넣고 익반죽하여 고루 치대어 직경 6cm 정도로 둥글게 빚는다.
3. 진달래는 꽃술을 떼고 물에 씻어 물기를 닦는다.
4. 대추는 돌려 깍아서 씨를 빼고 채 썰거나 모양을 내어 썰고, 쑥갓잎은 작게 떼어놓는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찹쌀 반죽을 서로 붙지 않게 떼어 놓고 숟가락으로 누르면서 살짝 지진다.
6. 익어서 맑은 색이 나면 뒤집어서 진달래꽃, 대추 모양 낸 것, 쑥갓잎을 보기 좋게 얹어 눌러 문양을 만들고 잘 익힌 다음 꿀을 고루 묻혀 그릇에 담는다.
·꿀 대신 설탕물을 얹기도 하고, 잣가루를 뿌리기도 한다.
·화전은 1611년『도문대작』에서 ‘전화법’,‘유전병’으로 처음 기록되었으며,『음식디미방』에도 ‘전화법’이라 기록되어 있다.『음식디미방』,『주방문』에서는 찹쌀가루에 메밀을 섞었으나, 1766년『증보산림경제』 이후의 문헌에서는 찹쌀가루만으로 만든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동국세시기』에서는 녹두가루를 사용했으며, 두견화, 장미화, 국화 등의 꽃과 꿀, 기름 등을 썼고, 1766년『증보산림경제』,『18세기 궁중연회 음식고』에서도 기록되어 있다.
·1700년대 말엽『경도잡지』, 1849년『동국세시기』에 ''화전은 삼짇날의 시절음식이라 만드는 법은 두견화를 찹쌀가루에 같이 넣어 주물러 반죽하였다 하였으나 현재는 꽃잎 한두 장 찹쌀반죽의 위에 놓아 꽃의 향기가 그만 못하다''라고 하였다.
·1827년『임원십육지』의 정조지에 ''찹쌀가루에 꽃을 같이 지져서 화전이라 하며, 밀가루로 둥글게 지진 것을 전병이라고도 한다. 또는 찹쌀가루, 수숫가루, 율무가루로 둥글게 빚어 팥소를 넣고 접어 지지기도 한다''고 하였으며,『음식디미방』에는 ''찹쌀가루에 거피한 메밀가루를 조금 넣고, 두견화,장미화,출단화의 꽃을 많이 넣고, 눅게 말아 끓는 기름에 뚝뚝 떠 넣어 바삭바삭하게 지져서 한 김 날 때 꿀을 얹어 쓴다. 이러한 화전법은 그대로 이어지고 있으나, 지금은 꽃 한 잎만을 위에 올려 지지니 꽃의 향기가 전만 못하다''고 하였다. 1800년대 말『시의전서』,『이조궁중음식연회고』에는 밥, 대추, 잣을 썼으나 1934년의『간편조선요리제법』,『조선요리』에 나오는 화전은 국화, 진달래꽃, 맨드라미꽃 등을 사용하였으며,『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는 ''두견전병, 꽃전, 화전으로 불렸으며, 석류, 국화전도 기록되어 여러 종류의 화전을 만들어 왔음을 알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국의 전통 향토음식 레시피는 국가 산업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전통향토음식의 권리를 확보하고 세계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 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에서 9년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각 지방(3,249)의 전통 향토 음식 조리법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