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의 위 1 보시기 부재료] [뜨거운 물 부재료] [닭 1 마리 부재료] [간장 5 홉 부재료] [기름 3 홉 부재료] [후추가루 조금 부재료] [밀가루 조금 부재료] [배추 부재료] [무 부재료]
조리법
1) 소의 위 1보시기를 뜨거운 물에 잠깐 담갔다가 껍질을 벗겨 놓는다. 2) 닭 1마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내장은 버린다. 2) 간장 5홉, 기름 3홉, 후춧가루와 밀가루 조금을 속안에 넣고 바늘과 실로 꿰맨다. 3) 소의 위로 닭을 싸서 알맞은 항아리에 넣는다. 4) 배추와 무를 썰어 항아리에 채우고 헝겊으로 항아리 입구를 꼭 싸맨 다음 큰 솥 안에 넣는다. 5) 넓은 소래기로 덮은 후 흙을 이겨서 틈 없이 바른다. 6) 장작불로 오래 끓여 닭 뼈가 다 녹고 양이 푹 무르도록 한다. -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뭉근하게 해주어야 좋다.
원문명
소의 위과 닭고기로 만든 항아리찜 만드는 방법 > 양집범 > 양집법
원문
양 한 보랄 튀여 노코 달鷄 하나흘 조히 씨셔 장은 바리고 달 속의 지령 닷 홉 기람 서 홉 호쵸가로 진가로 조곰식 너허 노코 달긔 가쥭을 반늘 실노 호고 양의 싸셔 마진 항의 너코 와 무우을 쌀하 항 틈缸口을 메우고 흔겁으로 항구缸口을 구지 여 큰 솟 안의 너코 너른 소라기로 덥허 노코 흘을 익여 틈 읍시 발르고 장작불노 호 리면 달긔 가 녹고 양이 물흐니 물이 허 나거든 불을 뭉그시 여야 조흐니라
번역본
소의 위 1보시기를 뜨거운 물에 잠깐 담갔다가 껍질을 벗겨 놓는다. 닭 1마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내장은 버리고 간장 5홉, 기름 3홉, 후춧가루와 밀가루 조금을 속안에 넣고 닭의 가죽을 바늘과 실로 꿰맨 다음 소의 위로 싸서 알맞은 항아리에 넣는다. 배추와 무를 썰어 항아리에 채우고 헝겊으로 항아리 입구를 꼭 싸맨 다음 큰 솥 안에 넣고 넓은 소래기로 덮은 후 흙을 이겨서 틈 없이 바른다. 장작불로 오래 끓이면 닭 뼈가 다 녹고 양이 물러지게 된다.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뭉근하게 해주어야 좋다.
조리기구
바늘, 실, 항아리, 헝겊, 솥, 소래기, 흙, 장작불
키워드
소의 위과 닭고기로 만든 항아리찜 만드는 방법, 양집범, 양집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