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마자를 겉에 껍질만 벗기고 속껍질 채 타지 않게 잠깐 볶아서 퍼내어 식힌다. 2) 절구에 흠뻑 찧는다. 3) 1말가량이면 물 1동이 반쯤을 붓고 솥에 넣어 끓이다가 한참 만에 손으로 냉수를 뿌려 끓는 정도를 조금 줄어들게 한다. 4) 기름이 물 위로 떠오르거든 사기접시로 기름을 떠내어 다른 그릇에 담았다가 다른 솥에 붓는다. 5) 소금 5홉가량을 넣고 불을 때어 끓이면 물 기운이 줄어 다 없어져 온전히 기름만 남을 것이다.
피마자를 겉에 껍질만 벗기고 속껍질 채 타지 않게 잠깐 볶아서 퍼내어 식혀서 절구에 흠뻑 찧는다. 1말가량이면 물 1동이 반쯤 붓고 솥에 넣어 끓이다가 한참 만에 손으로 냉수를 뿌려 끓는 정도를 조금 줄어들게 한다. 그리고 기름이 물 위로 떠오르거든 사기접시로 기름을 떠내어 다른 그릇에 담았다가 다른 솥에 붓고 소금 5홉가량을 넣고 불을 때어 끓이면 물 기운이 줄어 다 없어져 온전히 기름만 남을 것이다. 1말에 기름 4되가 난다. 그 찌꺼기를 가축이 먹으면 곧 죽는다. 어쩔 수 없이 부인들이 길쌈하는 때에 불을 켜지만 글 읽을 때에 켜면 눈이 상한다.
조리기구
절구, 솥, 사기접시
키워드
피마자기름(麻子油 아주까리)(아주까리기름), 비마주유, 피마자, 소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