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고기를 부드럽게 다진다. 2) 1)에 소금, 후춧가루, 설탕으로 양념하여 고루 섞는다. 3) 길이 7~8cm, 폭 4~5cm, 두께 3cm 정도의 타원형으로 판대기를 만들어서 참기름을 바르고 햇볕에 말린다. - 날씨가 더울 때는 상하기가 쉬우니 자주 뒤집어서 빨리 말려야 한다. 4) 적당히 말랐을 때에 5mm 두께로 썰어서 참기름을 바르고 석쇠에 굽는다. 5) 따뜻할 때 초장과 함께 내 놓는다.
원문명
편포 > 편포 > 편포
원문
편포는 소고기를 다져서 소금으로 양념하여 판대기를 지어서 볕에 말려 가지고 얇게 썰어서 석쇠에 구어서 먹는 것인데 반찬이나 안주로 쓴다. 재료 소고기(우둔 대접살) 160 소금 2t.s 설탕 5t.s 후추가루 1t.s 참기름 조금 조리법 소고기를 보드랍게 다져서 소금과 후추가루, 설탕으로 양념하여 고루 섞어서 길이는 7~8cm로 하고 폭 4~5cm로하고 두깨는 3cm 정도의 타원형(楕圓形)으로 판대기를 만들어서 참기름을 바르고 햇볕에 말린다. 기후가 무더울 때에는 상하기가 쉬우니 자주 뒤집어서 속히 말려야 한다. 적당히 말랐을 때에 5mm두께로 썰어서 참기름을 바르고 석쇠에 구어서 더운김에 초장에 권하다.
번역본
편포는 소고기를 다져서 소금으로 양념하여 판대기를 지어서 볕에 말려 가지고 얇게 썰어서 석쇠에 구워서 먹는 것인데 반찬이나 안주로 쓴다. 재료 소고기(우둔, 대접살) 160문 소금 2t.s 설탕 5t.s 후춧가루 1t.s 참기름 조금 조리법 소고기를 보드랍게 다져서 소금과 후춧가루, 설탕으로 양념하여 고루 섞어서 길이는 7~8cm, 폭 4~5cm, 두께 3cm 정도의 타원형으로 판대기를 만들어서 참기름을 바르고 햇볕에 말린다. 기후가 무더울 때에는 상하기가 쉬우니 자주 뒤집어서 빨리 말려야 한다. 적당히 말랐을 때에 5mm두께로 썰어서 참기름을 바르고 석쇠에 구워서 더운 김에 초장과 함께 내 놓는다.
조리기구
석쇠
키워드
편포, 소고기, 우둔, 대접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