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1 홉 주재료] [소고기 200 g 주재료] [간장 20 g 부재료] [파 10 g 부재료] [마늘 5 g 부재료] [후추가루 약간 부재료] [참기름 10 g 부재료] [두부 1 모 주재료] [오이 1 개 주재료] [표고 3 개 주재료] [잣 약간 부재료] [달걀 1 개 부재료] [소고기 200 g 장국 주재료] [간장 40 g 장국 부재료] [마늘 5 g 장국 부재료] [파 10 g 장국 부재료] [참기름 10 g 장국 부재료] [소금 약간 장국 부재료] [후추가루 약간 장국 부재료]
조리법
1) 소고기는 갖은 양념을 해서 맑은 장국을 끓인다. 이것을 차갑게 식힌 후 기름을 전부 걷어낸다. 2) 1)의 소고기는 곱게 다져서 갖은 양념을 해서 볶아놓는다. 3) 오이는 가늘게 채쳐서 소금을 약간 뿌려 잠깐 절였다가 꼭 짜가지고 번철에 기름을 조금 두르고 살짝 볶아 2)의 소고기에 넣는다. 4) 표고도 채쳐 오이와 같이 한다. 5) 밀가루는 끓인 물로 반죽을 하되 오래 반죽해서 얇게 밀어가지고 사방 4cm길이로 베어 편수껍질을 만든다. 6) 5)의 편수껍질을 한 조각씩 들고 볶아놓은 고기, 오이, 표고의 소를 한가운데 조금씩 놓고 잣을 3개씩 넣어서 네 귀를 한데 몰아서 잡고 맞닿은 가장자리를 꼭꼭 맞부쳐서 속이 보이지 않도록 해서 편수를 만든다. 7) 끓는 물에 편수를 넣고 삶아서 건져 찬물에 헹궈놓는다. 8) 달걀은 흰자위, 노란자위를 따로 얇게 부쳐서 능형(마름모모양)으로 썰어놓는다. 9) 대접에 편수를 몇 개 담고 국물을 부어 8)의 달걀고명을 띄운다. 초장을 찍어서 먹는다. - 또 한 방법은 닭고기 1마리를 삶고 국물은 기름기없이 해서 간을 맞추어놓고, 살코기는 뜯어서 갖은 양념에 살짝 볶아놓고 오이, 당근, 양파, 표고를 채쳐서 소금에 절여 꼭 짜서 번철에 볶아내고 소금, 후춧가루, 고춧가루, 깨소금 등으로 간을 맞추어 소로해서 편수를 만들어 끓인 닭국물을 넣고, 볶은 살코기는 위에 얹어 먹을 수도 있다.
원문명
편수 > 편수 > 편수
원문
재료 밀가루 1홉, 소고기 200그람, 간장 20그람, 파 10그람, 마늘 5그람, 후추가루 약간, 참기름 10그람, 두부 1모, 오이 1개, 표고 3개, 실백 약간, 닭알 1개, 장국<소고기 200그람, 간장 40그람, 마늘 5그람, 파 10그람, 참기름 10그람, 소금 후추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소고기는 갖은양념을 해서 맑은 장국을 끓인다. 이것을 찹게 식힌후 기름을 전부 걷어낸다. ② 소고기는 곱게 다져서 갖은 양념을 해서 볶아놓는다. ③ 오이는 가늘게 채서서 소금을 약간 뿌려 잠간 절였다가 꼭 짜가지고 번철에 기름을 조금 두르고 살짝 볶아 ②의 소고기에 넣고 ④ 표고도 채쳐 오이와 같이 한다. ⑤ 밀가루는 끓는 물로 반죽을 하되 오래 반죽해서 얇게 밀어가지고 사방 4센치메터길이로 베여 편수껍질을 만든다. ⑥ ⑤의 편수껍질을 한쪼각씩 들고 볶아놓은 고기, 오이, 표고의 소를 한가운데 조금씩 놓고 실백을 세 개씩 넣어서 네귀를 한데 몰아서 잡고 맞닿은 가장자리를 꼭꼭 맞부쳐서 속이 보이지 않도록 해서 편수를 만든다. ⑦ 펄펄 끓는 물에 편수를 넣고 삶아서 건져 찬물에 헤워놓는다. ⑧ 닭알은 흰자위, 노란자위를 따로 얇게 부쳐서 릉형으로 썰어놓고 ⑨ 대접에 편수를 몇 개 담고 국물을 부어 ⑧의 닭알고명을 띄운다. 초장을 찍어서 먹는다. ※ 또 한 방법은 닭고기 한 마리를 삶고 국물은 기름기없이 해서 간을 맞추어놓고, 살코기는 뜯어서 갖은 양념에 살짝 볶아놓고 오이, 당근, 양파, 표고를 채쳐서 소금에 절여 꼭 짜서 번철에 볶아내고 소금, 후추가루, 고춧가루, 깨소금 등으로 간을 맞추어 소로해서 편수를 만들어 끓인 닭국물을 넣고, 볶은 살코기는 우에 얹어 먹을수도 있다.
번역본
재료 밀가루 1홉, 소고기 200g, 간장 20g, 파 10g, 마늘 5g,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0g, 두부 1모, 오이 1개, 표고 3개, 잣 약간, 달걀 1개, 장국<소고기 200g, 간장 40g, 마늘 5g, 파 10g, 참기름 10g, 소금·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소고기는 갖은 양념을 해서 맑은 장국을 끓인다. 이것을 차갑게 식힌 후 기름을 전부 걷어낸다. 2) 소고기는 곱게 다져서 갖은 양념을 해서 볶아놓는다. 3) 오이는 가늘게 채쳐서 소금을 약간 뿌려 잠깐 절였다가 꼭 짜가지고 번철에 기름을 조금 두르고 살짝 볶아 2)의 소고기에 넣는다. 4) 표고도 채쳐 오이와 같이 한다. 5) 밀가루는 끓인 물로 반죽을 하되 오래 반죽해서 얇게 밀어가지고 사방 4cm길이로 베어 편수껍질을 만든다. 6) 5)의 편수껍질을 1조각씩 들고 볶아놓은 고기, 오이, 표고의 소를 한가운데 조금씩 놓고 잣을 3개씩 넣어서 네 귀를 한데 몰아서 잡고 맞닿은 가장자리를 꼭꼭 맞부쳐서 속이 보이지 않도록 해서 편수를 만든다. 7) 펄펄 끓는 물에 편수를 넣고 삶아서 건져 찬물에 헹궈놓는다. 8) 달걀은 흰자위, 노란자위를 따로 얇게 부쳐서 능형(마름모모양)으로 썰어놓는다. 9) 대접에 편수를 몇 개 담고 국물을 부어 8)의 달걀고명을 띄운다. 초장을 찍어서 먹는다. ※ 또 한 방법은 닭고기 1마리를 삶고 국물은 기름기없이 해서 간을 맞추어놓고, 살코기는 뜯어서 갖은 양념에 살짝 볶아놓고 오이, 당근, 양파, 표고를 채쳐서 소금에 절여 꼭 짜서 번철에 볶아내고 소금, 후춧가루, 고춧가루, 깨소금 등으로 간을 맞추어 소로해서 편수를 만들어 끓인 닭국물을 넣고, 볶은 살코기는 위에 얹어 먹을 수도 있다.
조리기구
번철
키워드
편수, 밀가루, 소고기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