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붉고 굵은 팥을 까불러 돌과 쭉정이를 없앤다. 2) 맷돌에 갈아서 두 쪽이 나도록 한다. 3) 팥을 씻어서 일어 놓은 다음 솥바닥에 펴 넣고 쌀을 넣는다. 4) 흰밥 지을 때보다 물을 조금 덜 붓고 뜸을 오래 들였다가 먹는다.
원문명
팥밥 > 팟밥 (赤豆飯) > 적두반
원문
아가위처럼 불굴근팟을 불러 돌과 쟁이를 업시하고 매에 두만 나게 타서 씨서이러노코 솟바닥에펴고 쌀을너코 흔밥보담 물을 낫계붓고 지여서 을 오래 드렷다가먹나니 여러 가지 두는 중에 팟밥이 상등이요 밥도제일 느나니라 반듸팟시 마슨달고 조흐니라
번역본
산사처럼 붉고 굵은 팥을 까불러 돌과 쭉정이를 없앤 다음 맷돌에 갈아서 두 쪽이 나도록 한다. 팥을 씻어서 일어 놓은 다음 솥바닥에 펴 넣고 쌀을 넣는다. 흰밥 지을 때보다 물을 조금 덜 붓고 뜸을 오래 들였다가 먹는다. 여러 가지 밥 중에 팥밥이 가장 맛이 좋고 밥을 지었을 때 양도 제일 많이 늘어난다.
조리기구
맷돌, 솥
키워드
팟밥 (赤豆飯), 팥밥, 적두반 , 팥, 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