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멥쌀을 떡가루로 만들어서 흰무리를 쪄서 놓는다. 2) 콩과 팥을 잘 씻어 일어서 물을 붓고 푹 삶는다. 3) 콩이 충분히 익어 뜸이 들면 절구에 이 삶은 콩을 넣고 흰무리를 부수어서 넣고 콩 짜개가 하나도 없도록 곱게 찧는다. 4) 3)을 주먹만큼씩 둥글납작하게 하고 가운데는 구멍을 뚫어서 똬리모양으로 만들어서 볕에 말린다. 5) 꾸덕꾸덕하게 마르면 이것을 섬에 넣어 띄우되 메주덩이가 서로 닿지 않도록 짚으로 사이사이 덮고 격지격지 넣어서 따뜻한 곳에 둔다. 6) 7일쯤 후에 꺼내어 볕에 바싹 말려서 찧어 가지고 고운 체로 쳐서 가루를 만들어 놓는다. 7) 찹쌀로 되직하게 죽을 쑤어 가지고 식기 전에 메줏가루를 섞어서 하룻밤을 둔다. 8) 그 이튿날 고춧가루를 섞고 소금을 넣어서 충분히 섞어가지고 적당한 항아리에 담고 꼭꼭 누르고 소금을 뿌린다. 9) 파리가 앉지 못하게 얇은 헝겊으로 잘 봉해서 두고 낮에는 볕을 쬐고 밤에는 덮개로 잘 덮어 비를 맞지 않게 한다. - 이것은 대개 1달쯤 지나서 익기 시작한다.
원문명
팥고추장 (정월∼2월) > 팥고추장 (정,이월) > 팥고추장 (정월∼2월)
원문
재료 팥 한되 콩 닷되 찹쌀 두되 멥 쌀 두되 고춧가루 한되반 엿기름가루 오홉 물 한되 소금 한되반 1. 멥쌀을 떡가루 만들어서 흰무리를 쩌서 놓고, 2. 콩과 팥을 잘 씻어 일어서 물을 붓고 푹 삶아 콩이 충분히 익어 뜸이 들거든, 3. 절구에 이 삶은 콩을 넣고 흰무리를 부수어서 넣고 콩 짜개가 하나도 없도록 곱게 찧어서, 4. 이것을 주먹만큼씩 동글납작 하게하고 가운데는 구멍을 뚫어서 똬리모양으로 만들어서 볕에 말려 꾸덕꾸덕 하거든 5. 이것을 섬에다가 넣어 띄우나니 메주덩이가 서로 닿지 않도록 짚으로 사이사이 덮고 격지격지 넣어서 따뜻한 곳에 두었다가, 6. 일주일쯤 후에 꺼내어 볕에 바싹말려서 찧어 가지고 고운체로 쳐서 가루를 만들어 놓고, 7. 찹쌀을 되다랗게 죽을 쑤어 가지고 더운김에 메줏가루를 섞어서 하루밤을 두었다가, 8. 그 이튼날 고춧가루를 섞고 소금을 넣어서 충분히 섞어가지고 적당한 항아리에 담고 꼭꼭 누르고 소금을 뿌리고, 9. 파리 앉이 못하게 얇은 헌겁으로 잘 봉해서 두고 낮에는 볕을 쬐고 밤마다 덮개로 잘 덮어 비맞지 않게 하라. [비고] 이것은 대개로 한달쯤 지나서 익기 시작 할것이다.
번역본
재료 팥 1되, 콩 5되, 찹쌀 2되, 멥쌀 2되, 고춧가루 1½되, 엿기름가루 5홉, 물 1되, 소금 1½되 1. 멥쌀을 떡가루로 만들어서 흰무리를 쪄서 놓고, 2. 콩과 팥을 잘 씻어 일어서 물을 붓고 푹 삶아 콩이 충분히 익어 뜸이 들면, 3. 절구에 이 삶은 콩을 넣고 흰무리를 부수어서 넣고 콩 짜개가 하나도 없도록 곱게 찧어서, 4. 이것을 주먹만큼씩 둥글납작하게 하고 가운데는 구멍을 뚫어서 똬리모양으로 만들어서 볕에 말려 꾸덕꾸덕하게 되면 5. 이것을 섬에 넣어 띄우되 메주덩이가 서로 닿지 않도록 짚으로 사이사이 덮고 격지격지 넣어서 따뜻한 곳에 두었다가, 6. 7일쯤 후에 꺼내어 볕에 바싹 말려서 찧어 가지고 고운 체로 쳐서 가루를 만들어 놓고, 7. 찹쌀로 되직하게 죽을 쑤어 가지고 식기 전에 메줏가루를 섞어서 하룻밤을 두었다가, 8. 그 이튿날 고춧가루를 섞고 소금을 넣어서 충분히 섞어가지고 적당한 항아리에 담고 꼭꼭 누르고 소금을 뿌리고, 9. 파리가 앉지 못하게 얇은 헝겊으로 잘 봉해서 두고 낮에는 볕을 쬐고 밤에는 덮개로 잘 덮어 비를 맞지 않게 한다. [비고] 이것은 대개 1달쯤 지나서 익기 시작한다.
조리기구
절구,
키워드
팥고추장, 정월∼2월, 팥, 고추장, 정,이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