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는 파 뿌리를 제거하지 않고 깨끗이 손질하여 항아리에 담고 물을 가득 채운다. 2) 2일 후 1) 에 물을 따라버리고 맑은 물을 다시 부어 여름에 3일, 가을엔 4일 간 두어 파의 한기를 없앤다. 3) 2)의 파를 꺼내 씻고, 소금을 살살 뿌려 항아리에 담고 조금 짠 소금물을 가득 붓는다. 4) 3)의 항아리 입구를 상수리 나무 껍질과 풀로 채운 후 돌로 눌러 익힌다.
파를 깨끗이 씻어서 억센 껍질을 벗겨내고 파뿌리는 제거하지 않고 항아리에 넣는다. 억누르지 말아야 하며 항아리에 물을 가득 채운다. 2일이 지나서 물을 다시 바꿔 붓는다. 여름 철에는 3일을 기다리고 가을 철에는 4일을 기다린다. 파의 매운 기가 없어질 때까지를 기준으로 한다. 꺼내서 다시 한번 씻은 다음 눈 뿌리듯이 소금을 살살 뿌려 항아리에 담는다. 조금 짠 소금물을 만들어 항아리에 가득 채우고 상수리나무껍질과 풀로 항아리 입구를 채운 다음 돌로 눌러놓았다가 익으면 사용한다. 사용할 때 껍질과 뿌리를 벗겨 내면 파의 색깔이 더욱 하얗고 보기 좋다.
조리기구
항아리, 돌
키워드
파김치, 菜, 총침채 , 파, 김치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