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절였다가 씻어 광주리에 내어 놓아서 물이 잘 빠진 배추 1 통씩 잎을 잡고 헤쳐서 속속들이 다 벌린다. 2) 소를 배추 속에서부터 시작해서 속속들이 골고루 뿌려 잎사귀 틈마다 넣고 다시 오므려서 바로 잡아 잎사귀 긴 줄기 한 자락을 붙들고 돌려서 배추허리를 잡아 매여 놓는다. - 소 넣은 것이 빠지지 않도록 잘 해야 한다. 3) 또 절인 무를 칼로 이리저리 비늘처럼 어슷하게 베어서 틈틈이 속을 넣고 소금에 절인 배추 잎으로 싸서 놓는다. - 이것을 비늘김치라고 한다. 4) 독에 넣을 때에 배추 한 켜 넣고 무 한 켜 넣고 이와 같이 번갈아 넣는다. - 시래기를 위에 덮고 물을 부을 것을 감안하여 꽉 차도록 넣지 않는다. 5) 소금물에 절인 무청으로 위를 많이 덮고 무거운 돌을 얹어서 누른다. 6) 2∼3일 지나 깨끗한 물에 소금을 간 맞추어 풀어서 고운 체에 밭쳐 김칫독에 붓는다. 7) 종이로 꼭 봉하고 잘 덮어 두었다가 겨울에 먹기 시작한다.
원문명
통김치 소 넣는 법 > 통김치소넣는법 > 통김치 소 넣는 법
원문
1. 절였다가 씻어 광주리에 내어 놓아서 물이 잘 빠진 배추 한 통씩 배추잎을 잡아 헤쳐서 속속들이 다 벌리고, 2. 소를 배추속에서부터 시작해서 속속들이 골고루 뿌려 잎잎에 틈마다 넣고 다시 아므려서 바루잡아 잎사귀 긴 줄기 한자락을 붙들고 돌려서 배추허리를 잡아매여 놓고(소 넣은 것 빠지지 않도록 잘 할 것), 3. 또 절인무우를 칼로 이리저리 비눌처럼 비스비슷 어여서 틈틈에 속을 넣어서 소금에 절인 배추잎으로 싸서 놓고(이것을 비늘 김치라고 함). 4. 독에 넣을때에 배추한켜 넣고 무한켜 넣고 이와같이 번갈아 넣은 후(시래기를 위에 덮고 물을 부을 예산해 꼭 차도록 넣지말 것) 5. 소금물에 절인 무청으로 위를 많이 덮고 무거운 돌을 얹어서 늘른후, 6. 이삼일 지내가지고 정한 물에 소금을 간 맞추어 풀어서 고운체에 밭쳐가지고 김칫독에 부어서, 7. 종이로 꼭 봉하고 잘 덮어서 두었다가 겨울에 먹기 시작하라.
번역본
1. 절였다가 씻어 광주리에 내어 놓아서 물이 잘 빠진 배추 1 통씩 배추 잎을 잡아 헤쳐서 속속들이 다 벌리고, 2. 소를 배추 속에서부터 시작해서 속속들이 골고루 뿌려 잎사귀 틈마다 넣고 다시 오므려서 바로 잡아 잎사귀 긴 줄기 한 자락을 붙들고 돌려서 배추허리를 잡아 매여 놓고(소 넣은 것이 빠지지 않도록 잘 할 것), 3. 또 절인 무를 칼로 이리저리 비늘처럼 어슷하게 베어서 틈틈이 속을 넣고 소금에 절인 배추 잎으로 싸서 놓는데, 이것을 비늘김치라고 한다. 4. 독에 넣을 때에 배추 1 켜 넣고 무 1 켜 넣고 이와 같이 번갈아 넣은 후 시래기를 위에 덮고 물을 부을 것을 감안하여 꽉 차도록 넣지 말아야 한다. 5. 소금물에 절인 무청으로 위를 많이 덮고 무거운 돌을 얹어서 누른 후, 6. 2∼3일 지나 깨끗한 물에 소금을 간 맞추어 풀어서 고운 체에 밭여 김칫독에 부어서, 7. 종이로 꼭 봉하고 잘 덮어 두었다가 겨울에 먹기 시작한다.
조리기구
독, 무거운 돌, 고운 체, 종이
키워드
통김치 소, 통김치, 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